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관련

DB 하이텍 주가와 파운드리 가격 상승

728x90
반응형

 최근 반도체 부족의 원인은 반도체 설계 후,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업체를 파운드리라고 하는 이 기업들의 공급의 부족이 원인이다. DB하이텍 역시 파운드리 업체로, 파운드리 부족과 가격 상승으로 주가가 최근 다시 상승세이다. DB하이텍에 대해서 살펴본다.

 

 

 

 

 

 

  • 파운드리 기업

 

 반도체는 설계를 하는 팹리스 그리고, 생산을 하는 파운드리 업체로 나누어져 있다. 최근 반도체 부족의 원인은 비메모리의 파운드리 업체의 생산 가능량을 수요의 폭발이 원인이다. 주요 수요 원인은, 전기차와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증가한 IT기기들의 사용량 증가이다. 

 

파운드리만 보면, 세계 1위는 대만의 TSMC 이다. 세계의 반도체 반을 TSMC에서 만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점유율이 무려 55% 수준이다. 세계 2위인 삼성의 17% 내외를 감안하면, 절대적인 강자이다. 삼성은 최근 5년간 지속적인 파운드리 사업에 대한 투자를 해오고 있는 중이나, TSMC 역시 미국 공장 증설 등으로 도망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대한민국에는 오랜 기간 동안 파운드리만 고집하고 있는 DB하이텍이 있다. 8인치 웨이퍼 전문 기업으로, 최근 부족한 전력용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를 주로 양산 중이다. 

 

 반도체 공급으로, 최근 8인치 공급부족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투자를 하여도 1년 이상 걸리는 문제로, 반도체의 가격이 최근 2021년 분기에 10%씩 계속 인상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의 임가공비가 10% 이상 증가하므로, 도미노 현상으로 반도체의 가격도 같이 상승을 반영하고 있다. 

 

 

출처 : 전자신문

 

 

  • DB하이텍

 

DB하이텍의 전신은 아남반도체로써 2002년 동부그룹에서 인수를 한후, 동부 하이텍에서 2017년 DB하이텍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비메모리의 파운드리 사업을 특화하여, 적자를 기록했으나, 2014년 흑자를 전환한 이후에는 반도체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면서, DB하이텍 역시 매출의 성장과 영업이익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1년에는 1조의 매출 달성이 확실시되는 상황으로, DB하이텍의 세계 점유율이 10위권으로 1% 밖에 되지 않음에도 성장 가능성에 긍정적인 시장의 시각이다. 

 

출처 : 뉴스웨이

 

출처 : DB하이텍 홈페이지

 

 

  • DB하이텍 주가

 

 

DB하이텍의 주가는 지난 2020년 부터 지속적인 상승을 이어오다 2020년 기술주들의 상승과 함께 74,300원을 기록한 후 조정을 받은 상태이다. 최근에는 5만 원 초반대에서 거래가 되는 상황이나, 다시 파운드리 부족에 대한 이슈가 되면서, 반도체 관련 주들의 주가 상승과 함께 상승하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나 부족한 비메모리의 전력용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의 전문 기업인 DB하이텍의 임가공비의 상승이 예상되어, 향후 주가에도 긍정적인 신호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증권사 목표가를 보면, 72,500원으로 확인되며, 아직 20% 이상 상승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DB하이텍의 재무 재표를 보면, 2021년 1조원의 매출이 예상되며, 영업이익률에서 25%가 넘는 호성적이 예상되는 상황으로, 반도체 수요의 감소에 대한 신호가 없는 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부채도 최근 라인 증설에 대한 투자가 없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재무 적으로도 우수한 상태이다. 

 

  • DB하이텍 공매도

5월 시작된 공매도에 타겟이 되기도 했지만, 최근 주가의 상승에 따른 공매도 비중이 5월 초 10% 수준에서 5% 미만으로 감소하며, 주가에서도 안정적인 흐름이 예상된다. 우수한 실적이 반영이 예상되어, 공매도의 공격에서는 현재는 우려할 만한 상황이 아닌 것 같다. 

 

DB하이텍 공매도 추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