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관련

아파트 양도 소득세 신고 방법

728x90
반응형

 아파트나 주택 같은 부동산을 매도하고 나면, 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양도 소득에 대한 신고를 해야 한다. 최근에는 세무서 방문을 하지 않고 집에서 대부분 신고를 진행할 수 있다. 양도 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 아파트 양도소득세란?
  •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조정지역, 규제지역)
  • 양도소득세 신고 정보
  •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 홈텍스로 양도소득세 신고 하기

 

아파트 양도소득세란?

 

 

아파트나 주택 같은 부동산을 매도하게 되면, 매수한 금액과 매수 및 매도에 관련 비용을 합친 금액과 매도 금액의 차익에 대한 부분을 세금으로 납부하는 것이 양도소득세이다. 직장인의 연말 정산과는 별도의 세금이므로, 종합소득세에는 포함되지 않는 별도의 세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국세이므로, 거주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를 하거나,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신고를 할 수가 있다.

 

양도 소득세는 양도차익이 커질수록 세율도 올라가는 점이 있다. 6%~ 45% 로 각각 틀리다. 1200만 원 이하의 양도차익에는 거의 세금이 나오지 않지만, 10억이 넘어가는 시세 차익이 나오는 매도의 양도차익에는 45% 수준의 세율이 적용이 된다. 양도소득세는 비례세이다. 

 

 

양도소득세 다주택자 중과 (규제지역, 조정지역)

 

조정지역과 규제지역에 대해서의 2 주택자 이상의 보유자에게는 양도소득세의 다주택자 중과가 있다. 위에서 설명한 기본세율에 추가로 세율을 부과하는 형태이다. 조정지역에 한하며, 비규제 지역인 지방 등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는 점이 특이 사항이다. 현재 2021년 6월 1일부터 적용된 기준으로 살펴본다. 

 

다주택자 중과 비율은 2 주택자의 경우 기본 세율에 20%가 추가되며, 3 주택자 이상의 경우에는 30% 이상의 세율이 추가된다.

 

 ex1)  조정지역 2 주택자 5억 시세 차익 40% 기본세율에 20%를 중과해서 60%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

 ex2)  조정지역 4 주택자 5억 시세 차익 40% 기본세율에 30%를 중과하면, 70%의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

 

지나친 양도소득세 부과로 오히려, 거래가 줄어 등에 따라 매매 대신 증여를 택하는 투자자들이 늘어 , 거래가 없는 상태에서, 매매가만 오르는 이상 현상의 원인이 되고 있기도 하다.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과 기한

 

 

1. 양도소득세 신고 기한 : 양도소득세의 신고는 기한이 정해져 있다. 매도를 한 당월 기준으로 2개월 내이다. 예를 들면 5월 15일 잔금을 완료했다면, 5월 말에서 2개월이므로 7월까지 잔금을 치루어야 한다. 

 

 

2.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에는  3가지가 있다.

 

A. 직접 세무서에 가서 신고하는 방법

B. PC로 하는 홈택스로 신고하는 방법

C.  모바일로도 손 택스 앱을 다운로드하여 진행이 가능하다.

 

 

3. 양도소득세 필요 서류

 

아래에 알려주는 관련 서류를 미리 준비해서 세무서에 가거나, 사진을 찍어서 PC나 모바일로 업데이트해서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A. 매수 계약서 

B. 취득 시 법무사 비용 계산서 및 영수증

C. 취득시 부동산 공인 중개사 영수증

D. 보유 중 발생한 리모델링 등의 비용 ( 보일러 교체,  도배, 장판 등은 적용 안됨)

E. 매도 계약서

F. 매도 시 부동산 공인 중개사 영수증

 

 

 

홈택스로 양도소득세 신고 하기

 

개인적으로는 PC로 하는 홈택스로 양도소득세 신고하는 것이 가장 편하게 느껴진다. 사진 등을 업데이트하는데 찾기 쉽기 때문이다. 

 

홈택스 첫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양도소득세 신고란을 통해서 진행하면 된다. 

 

홈택스 양도소득세 신고

양도소득세 란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온다. 미리 양도소득세 모의 계산도 가능하니, 매도 전에 미리 해보는 것도 세금 산출 전에 알 수 있는 기능이니 참고하면 되겠다. 

 

편리한 전자신고 란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된다. 양도소득세 전자신고라고 되어 있는 파란색 칸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홈택스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그리고, 아래 화면이 나온다면, 1채의 양도소득세 신고 대상은 간편 신고의 예정신고 작성 란을 사용하며, 2채 이상을 같은 달에 매도했다면, 일반신고의 예정신고 작성을 통해서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1년안에 2채 이상 매도했다면, 그다음 해에 5월 31일까지 확정 신고를 다시 해야 하는 점이 주의해야 할 점이다. 

 

 

개인 정보와 관련 서류를 입력해서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면 된다. 다음 편에는 실제 양도 소득세 신고 후기로 공유 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재테크 > 부동산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월세 신고제 2021년 6월 1일 시행  (0) 2021.05.30